공지 및 뉴스

2020 HWACHEON BIMOK CONCOURS

K-가곡의 최선봉에선 '마중(2014창작가곡부문 1위 입상곡) 지난 3월 12일 KBS열린음악회, 테너 김세일 교수의 목소리에 실어 빛을 발하다.

2023-04-30


본 콩쿠르가 20년의 대장정의 발걸음을 멈추기 10여일 전(2023. 3. 12) 본 콩쿠르와의 결별을 예언이나 하듯, 아니면 차 후에 마중할 채비를 하듯, 그 아름답고 애절한 가락이 테너 김세일(강원대학교 문화예술공과대학 부학장)교수의 열창으로 전국민의 가슴을 적셨습니다.

2014화천비목콩쿠르 제8회 창작가곡부문 1위 입상곡인 이 곡은 허림 작시, 윤학준 작곡의 창작곡으로 대한민국에서 가장 사랑받는 가곡의 제 1선에 있는 곡으로 자리한 곡입니다. 

○ 본 콩쿠르와 인연을 맺은 심사위원 님들과 성악가 님들에 의해 이미, 국내외에서 가장 많이 불려지고 있으며, K-Pop 등과 자리한 한류의 붐과 더불어 K-가곡의 붐을 이루는데 선봉에 있는 아름다운 K-가곡이라고 감히 말해봅니다. 

  특히, 방송에서 보셨듯이 이 곡을 불러주신 김세일 교수님께서는 스위스를 기반으로 유럽에서 정통 리트(Lied) 가수로서 명성을 날리던 중 강원대 음악학과 교수로 임용되심과 함께, 한국가곡만을 대상으로 한 본 콩쿠르에 지대한 관심을 가지고 많은 조언은 물론, 심사위원으로 함께 하셨습니다. 물론, 화천이 속한 지역의 거점 대학의 교수로 남다른 애정과 관심속에 음과 양으로 조력을 아끼지 않으셨음을 알려드립니다. 

 특히, 국악관현악단과 하나되는 서양기법의 한국가곡의 조화는 아! 이 감동, 이 절규, 전세계인을 매료시킬 K-가곡의 시대가 머지 않았음을 직감합니다. 

 이별은 또 다른 만남을 위해 있다고 볼때, 이제 새로운 세상과의 조우를 위해 마중을 채비해야할 듯 합니다. 

 허림 시, 윤학준 작곡의 노랫말과 가락을 조용히 되내어 봅니다. / KBS 열린음악회 연주 실황을 공유합니다. 감상의 키포인트는 국악반주와 어우러진 한국적 정서(내면의 한 스러움)를 시와 가락이 어떻게 조화를 이뤄 감흥을 이루는지가 아닐까 생각합니다.


마중(허림 시, 윤학준 곡)

사랑이 너무 멀어 / 올 수 없다면 내가 갈게 / 말 한마디 그리운 저녁 / 얼굴 마주하고 앉아 / 그대 꿈 가만가만
들어주고 내 사랑 들려주며 / 그립다는 것은 오래 전 /  잃어버린 향기가 아닐까
사는 게 무언지 /  하무뭇하니 그리워지는 날에는 / 그대여 내가 먼저 달려가 / 꽃으로 서 있을게
그립다는 것은 오래 전 / 잃어버린 향기가 아닐까 / 사는 게 무언지 / 하무뭇하니 그리워지는 날에는
그대여 내가 먼저 달려가 / 꽃으로 서 있을게
꽃으로 서 있을게 


이 글을 페이스북으로 퍼가기 이 글을 트위터로 퍼가기 이 글을 카카오스토리로 퍼가기 이 글을 밴드로 퍼가기